본문 바로가기

글/MBTI

[INFP/INFJ] 아이유/김이나, 미묘하지만 확실한 차이

728x90
반응형

김이나 / 아이유 

인프피, 인프제, 미묘하지만 확실한 그 차이.

난 최근까지 INFP(인프피)와 INFJ(인프제)의 차이를 매우 궁금해했다. MBTI기질로는 이상주의자(=외교관)기질이고, 내향적이면서 직관적이고 감정을 사용하는 기질이라 인프피와 인프제는 상당히 유사한 기질을 보이기는 한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다른 유형이란 생각을 할 수 있을정도로 전혀 다른 유형이다.


일단, 4기능이 전혀 다르다. 그래서 서로의 유형을 알려주는 INF_가 같아도 기능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생각, 행동의 원인과 결과가 다르며, 그 차이로 인해 지향점이 다르다. 일단 주기능이 서로 다른데, 여기서 다르다고 이야기하는건 기능자체도 다르긴 하지만 인프제의 주기능은 '인식(내향직관)'이고 인프피의 주기능은 '판단(내향감정)' 이라는 것이다. 


인프피는 기본적으로 주관적인 판단이 빠른 편이다. 그래서 어떤 상황이 닥치면 이 상황이 '옳다/그르다' 라고 인식하진 못해도 '좋다/나쁘다'는 바로 판단이 가능하다(내향 판단기능이기 때문에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다). 심지어 이게 주기능이기 때문에 자신은 의식하지 않아도 이 판단이 늘 가능하다. 인프제는 판단이 필요할 때는 외향감정을 쓰는데, 인프피가 자신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판단을 한다면 인프제는 지극히 공동체의 평균적인 정서로 상황을 본다. 그렇기 때문에 인프피의 판단에 비해서는 객관적인 편이다.


인프피와 인프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3차기능에서 오는데, 인프피의 3차기능은 내향감각, 인프제의 3차기능은 내향사고다.


인프제의 3차기능은 내향사고로, 자신의 내면의 판단으로  그것이 옳은지 그른지를 생각한다. 그래서 외향 감정으로 사람들에게 잘 맞춰주긴 하지만, 속으로는 자신의 생각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위로해줘도 속으로는 그 사람의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 판단 다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3차 기능이라 그것을 유지하는 힘이 약하고 에너지도 많이 소비된다. 
인프피는 부기능인 외향직관으로 인해 반복되는 일상을 힘겨워 하지만, 안정기능인 내향감각이 3차기능이라 그 기능을 어떻게든 쓴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가며 자신의 안정적인 삶을 생각하게 되는 유형이다. 이상적인 삶을 추구하긴 하지만 그것이 실현되고 유지되려면 실제적인 방법과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프피가 건강하게 성숙되면 현실적 이상주의자가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연예계에도 MBTI가 유행하는 이 시점에서 인프피, 인프제 관련해 내가 이야기 하고 싶은 연예인이 있는데, 그 연예인이 아이유/김이나 이다. 두 사람은 작사가 / 가수 로, 그 직업이 지향하는 점도 다르고 가치관도 다르다. 


김이나는 작사가로,  가사를 들으면 '캐릭터 정립'과 가사가 '원곡의 분위기와 성격'에 맞아 떨어지게 만드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인 것이 느껴진다. 인터뷰에서 가사를 쓰기 전에 먼저 캐릭터를 잡는 편이며, 일단 그 캐릭터를 잡으면 굉장히 수월하게 작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1) 이것이 내향직관으로 인해 그 가사의 세계관을 구축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외에 상당히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모습도 갖추고 있는거 보면 3차기능인 내향사고의 면모가 여실히 드러나는 편.


아이유는 가수로, 자신이 가사를 쓰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이 노래를 만드는 사람이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이나 가치관을 그 노래 안에 다 녹여낸다. 이 이유는 자신의 내향감정으로 인해 자신이 세상을 어떻게 느끼는지를 잘 알고 있으며 외향직관으로 인해 그것에 영감을 받고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든간에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노래에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전형적인 내향감정형이다 라는 생각도 든다. 

 

한때 인프제와 인프피가 많이 헷갈리긴 했었는데 이제는 이 두 유형이 다른점이 많은 유형이라는걸 알 수 있을 것 같다. 인프제로 추정되는 사람을 보았을 때, 비슷한면도 보였지만 은근 이질감도 들었었는데, 이렇게 내 생각을 정리하다보니 이젠 그 이질감의 정체를 알 수 있을 것도 같고 말이다. 무튼, 이유형이든 저 유형이든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겠다(응?)

 

 

좀 더 빠삭하게 분석한 글을 보시려면 이 글을 추천합니다. 

 

infj와 infp의 차이 (feat. j와 p의 차이) (장문주의)

모든 mbti 유형중에 가장 헷갈리는 유형이 아닐까 함겉보기엔 참 비슷해보여서 그런듯하지만 i/e t/f s/n p/j 중에 가장 다른 게 p/j차이임... 겉보기엔 비슷한데 속이 너무 다르고, 서로가 서로를 오

m.cafe.daum.net


1) 나무위키에서 인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