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MBTI

[INFP & ISFJ]S와 N의 관점차이

728x90
반응형

[출처]

예전에 내가 따돌림을 당했다고 글을 쓴 적이 있다. 그것과는 별개지만 서로 이야기하면서 감각형과 직관형의 확연한 차이가 나서 글을 끄적거려본다. 

 

[나, INFP, 30대 중반, 에니어그램 9유형]

보통의 인프피. 예술과 사람에 관심이 많음. 중학생 때 왕따 3개월, 고등학교 3년 은따를 당했던 경험이 있음. 그래서 사람에 관심이 많은 것과는 별개로 사람에 대해 기대감이 1도 없음. 

[엄마, ISFJ, 50대 후반, 에니어그램 5유형]

전형적인 내향감각형의 전형. 익숙한 것을 좋아하고 가정적이다. SJ유형 답게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며, 중학생 때 왕따를 당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불처럼 학교에 달려들어 반을 뒤집어 놓은 전력이 있음. 억울한거 잘 못참는다. 


최근 학교 폭력 폭로로 뉴스가 시끌시끌했고, 내가 먼저 화두를 던지기 시작하면서 이야기는 시작이 되었다. 그러면서 내가 왕따를 당한 것에 대한 관점에 대한 차이가 있었다.

 

나 : 따돌림과 폭력의 문제는 사회의 문제. 따돌리는 사람에게도 물론 문제가 있지만 그걸 방관하는 사람이 다수이기 때문에 문제가 커진 것이다.  

 

엄마 : 따돌림 받는 사람이 이미지가 만만한 이미지가 아니었다면, 그 사람이 과연 따돌림을 당했을까? 물론 따돌림 하는 사람도, 방관하는 사람도 나쁘지만 따돌림 당하는 사람도 만만하지 않게 처신을 잘 했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뭐 이걸 S, N의 관점으로 나눈다는게 좀 이상하긴 하지만. 여기서 현실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가 중요한 감각형, 현실감각은 떨어져도 숲을 보고 문제의 핵심을 보려고 하는 직관형 면모가 여실히 드러났다. (물론, 무조건 S,N으로 나눌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감각형인 엄마는, 일단 사회가 어떤 모순점을 가지고,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던 간에 그 사회 속에서 적응해서 살아가기를 원한다. 특히 SJ유형이니 그게 좀 더 심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회의 문제점을 논쟁거리로 삼기 보다, 그 사회에서 적응을 못한 사람에게 시선이 더 가는 것 같다(다 그렇지는 않지만). 

 

직관형인 나는, 사회에서 어떤 문제점이 있다고 인식하면,  그것이 '왜' 생기는지를 고민한다. 그래서 그 문제점의 원인을 밝혀내려고 노력하는 편. 문제점이 있는 사회에서 적응을 못하는 사람이 있으면, '사회에 그런 문제점이 있으니' 적응을 못했다 라고 생각한다. 개인이 그 사회에서 적응하려고 노력하려고 해도 그 문제점이 사라지진 않으니 결국에는 그 문제점의 피해자가 생기기 마련이라고 생각한다. 

 

감각, 직관이 평소에는 잘 드러나지 않긴 해도 나중에는 그 사람의 가치관 등을 결정하는 큰 요소중에 하나라는걸 좀 많이 깨달았달까. 무튼, 따돌림 당한 사람으로서는 감각형의 저 발언이 괘씸하긴 한데, 뭐. 저 말도 아예 틀린말은 아니라는 생각. 그래도 만만하다고 해서 괴롭히는게 정당화 될 수는 없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