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인프피의 성장일기

[INFP] 인프피의 내향감정 1

728x90
반응형

나무위키 인프피 글에서 이 글을 보고 글 한번 끄적여봄.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전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INFP에 대한 조언: 당신의 Fi(내적 감정))을 믿으십시오. Fi(내적 감정)은 당신의 가장 강하고 가장 발달한 기능이기 때문에, 당신의 Ne(외적 직관)이 당신을 고취하고 당신의 Fi(내적 감정) 안에서 영감을 주는 거대한 감정을 느끼게 하세요. 이것은 당신에게 실제로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줄 겁니다. HARD WORK, GRIND, NO PAIN NO GAIN을 강조하는 동기 부여 비디오를 보지 마십시오. 만약 당신이 나와 같다면, 이 비디오들은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하지 않고 정반대의 행동을 할 것이니까요. JK 롤링, 조니 뎁, 팀 버튼의 성공 사례를 읽어보십시오. 그들은 INFP 유형의 사람들이며 당신과 같은 투쟁을 이겨내야 했었기 때문입니다. 조니 뎁에게 야망은 더러운 단어였고, 그저 영감을 받고 싶었다고 주장했었습니다. 또한 어떤 일을 하기 위해 겪었던 고통과 고통의 양에 대해 자랑하는 근면한 사람들과 비교하지 마세요, 그들은 당신이 아닙니다. 기분(감정)이 좋을 바로 그때 당신이 열심히 일한다면 고통과 괴로움에서 돌파할 힘을 주는 것이며 바로 그것이 어떤 일을 할 때 가지는 좋은 감정입니다, 당신이 고통을 통해서 어려운 도전을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당신에게 환상적인 기분을 선사할 것입니다. 그러한 감정을 추구하려고 노력하세요. 그것이 오직 INFP 유형이 가야 할 길입니다.


요약하자면,
- Fi는 너의 가장 강력한 힘이다, 믿어라.
- Ne는 영감을 줄 것이고, Fi는 행동으로 이끌 것이다.
- 당신은 ENTJ 유형이나 ESTJ 유형이 아니므로 어려운 도전과 성과에 끌리지 않는다.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행하는 마음에 의해 움직인다. 믿어라, 그리고 다른 사람이 정의내린 성공과 자기 자신을 비교하지 마라. 왜냐하면 다른 유형은 그들만의 다른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 당신은 고통에 의해 주행하는 자동차가 아니라, 감정에 의해 주행되는 자동차다. 만약 당신이 좋은 감정을 연료 탱크에 넣지 않는다면, 당신은 일하지 않거나, 당신의 일에 분개할 것이다.

 

여기서 굉장히 공감한 부분 하나를 소개하자면, HARD WORK, GRIND, NO PAIN NO GAIN을 강조하는 동기 부여 비디오를 보지 마십시오. 만약 당신이 나와 같다면, 이 비디오들은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하지 않고 정반대의 행동을 할 것이니까요 이 부분. 어렸을 때 자기계발서를 볼 때마다 동기부여는 커녕 그나마 하려는 동기마저 사라지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내가 이상해서 그렇다고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나란 사람이 이렇게 설계되어서 그런거라는걸 깨달음. 

 

생각해보면 나는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성장하는걸 원하지 않았다. 기본적으로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하되, 그 안에서 문제를 발견할 때 그 문제를 해결하는건 좋아했다. 그러니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건 기본적으로 내 성향에 안맞는다는거였다. 항상 자기관리 안한다고 잔소리를 정말 많이 들어왔지만 정말 하기 싫어서 듣는 둥 마는 둥 했었는데 이유가 이거였다니. 

외향사고들이 주로 하는 '어려운 일을 해내는 것'은 결과가 보이기 때문에 다른사람들에게 그 결과를 인정받을 수 있지만, 내향 감정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걸 해야하고, 그것마저 결과가 보이는 것과는 조금 거리가 멀기 때문에(특히 인프피) 소외받을 수 있다. 하지만 내향 감정 기능은 우리의 생각보다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어떻게 느낀다는 것을 아는것은, 나를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본의 아니게 Te 세상에서 빡세게 살고 있긴 한데, (마침 상사의 추정 MBTI도 ESTJ여서) 그렇다고 우리의 정체성을 잊지는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 내향감정 때문에 어려운 일 있으면 삑 하고 울어버리고 나약하단 소리 진짜 많이 듣는데, 이 내향감정이 할 수 있는 일은 따로 있기 때문에 요즘은 이 성향이 매우 소중하게 느껴지기도 한다.(그래도 내가 여리다는 소리는 듣기 싫지만. 나도 강한 부분이 있다고!)

 

우리에게 성공은, 다른 사람과 다르다(물론, ISFP도 우리랑 크게 다르진 않을 것 같다). 우리는 (이기적일지도 모르지만)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하는게 제일 중요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나의 감정이 중요하고,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도 매우 중요한 사람들이다.

 

INFJ처럼 그 사람의 필요를 바로 눈치채고 맞춰주진 못해도, 그 사람의 마음을 세심하게 이해할 수 있는 재능이 있으며,

ENFP처럼 사람 만나는걸 좋아하진 않아도,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고 챙겨줄 줄 알며,

ENFJ처럼 세상을 조금씩 바꿀 조직적인 능력은 부족해도, 자신이 바라는 이상향을 향해 조금씩 나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니까. 

 

추신. 이거 생각해놓은게 한 한달 된거 같은데... 이제 썼...다.....

추신2. 이건 내 수필인데, 뭔가 이게 내향감정의 긍정적인 힘이 잘 작용한 것 같기도 하고. 무튼 그렇다. 

 

#2. 힘

사춘기를 지나면서 내 정체성을 찾아가던 시기에 나는 늘 '힘'을 원했었다. 내가 여린 마음을 가졌다는 걸 슬슬 깨달아가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내가 처한 상황들이 내게 유난히 견디기 힘든 환

sinya2632.tistory.com

 

728x90
반응형